노바백스 끝판왕 백신, 예방효과 및 부작용
미국과 멕시코에서 약 3만명을 대상으로 임상실험 후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코로나19 증상을 막는데 유효성이 90.4%이고 중증 코로나에 대한 효과는 100% , 8가지 변이에 대한 효과는 93.2%로 지금까지 나왔던 백신과는 확연하게 다른 예방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냉장 보관이 가능해 아프리카 등 개발도상국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과학계에서도 노바백스 백신이 다른 백신들 보다 장점이 많다고 평가되고 있어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보다 세포 배양으로 쉽게 만들 수 있는 것 또한 장점이 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4천만 회분에 대한 노바백스 백신을 선구매 계약을 맺고 올해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노바백스 백신이란?
노바백스 백신을 개발한 노바백스(NOVAVAX)는 미국의 백신 전문 개발 기업으로 1897년 미국에서 설립되었습니다.
독감이나 호흡기세포융합 바이러스,중동호흡기증후군,에볼라,코로나 백신 등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2020년에 처음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될 때 NVX-CoV2373이라는 단백질 재조합 방식의 항원 단백질을 체내에 투입하는 백신을 개발했고 다른 백신에 비해 온도에 민감하지 않아 2~8°C의 온도에서 수송 및 보관이 가능하며 유효기간이 1~3년 정도 되는것이 특징입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현재 3상을 진행 중이며 FDA에 승인을 받지 못한 상태로 영국 아일랜드에서 15,000명 3상 실험을 진행 중입니다.
미국, 멕시코, 푸에르토 리코에서 3만 명 대상으로 임상 실험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고 국내에서 기존에 공급되었던 백신인 mRNA 백신으로 알려진 모더나와 화이자와 백터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 , 얀센 백신도 전혀 다른 형태의 백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노바백스 작용기전
노바백스는 기존에 나온 백신들과는 다른 형식인데요. 백신의 원리는 유전자 곤충에 감염되는 바이러스에 먼저 끼워 넣은 후 바이러스가 곤충에게 감염되면 그 안에서 스파이크 단백질을 대량 합성하고 그 합성한 단백질을 정제한 뒤 면역증강제 역할을 할 사포닌을 추가해 백신으로 만드는 방식입니다.
이전에는 코로나19의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 정보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백신을 만들어왔지만 노바백스의 경우는 스파이크 단백질 자체를 이용하는 게 다른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1차 접종 21일 후 2차 접종하는 방식으로 가격은 16달러로 예상됩니다. (화이자 19.5달러 , 아스트라제네카 4달러)
따라서 다른 백신들과 다르게 백신 효능, 부작용, 유통 면에서 긍정적일 수가 있지만 아직은 임상 3상이 완전히 끝난 상태가 아니라서 각국 어느 나라에도 사용 허가를 받지 못한 상태이므로 정확한 효능은 미지수입니다.
현재는 영국과 유럽에서 사전심사와 순차 심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만약 해결된다면 우리나라에서도 빠른 기간 내 심사가 이루어질 것이고 이후에는 우리나라 백신 수급에는 어느 정도 숨통이 트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노바백스 백신 예방률
노바백스 백신은 정부의 지원을 받아 개발했고 현재 3상까지 진행 중인 가운데 임상시험 결과가 무려 96%까지 유효성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어느 정도 높은 예방률을 보여왔던 모더나와 화이자를 능가한 수치입니다. 이 3상 시험에서는 18~84세 15000명이 참가하였고 이중 27%가 65세 이상 고령자들이었습니다.
해당 실험은 전체 참가자의 1/3에게 위약을 투여하고 비교해본 후 3만 명 중 77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되었고 그중 63건이 위약그룹에 있었으며 노바 백신을 맞고 코로나에 걸린 14명은 증상이 가볍게 지나갔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놀라운 사실은 기존 백신과 다르게 이 중에서 사망자 사례가 단 한 건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바이러스 변이에 있어서도 높은 예방 효과가 확인되고 있는데요. 우선 전체적인 효능은 89%이고 영국에서 처음 발견되었던 알파 변종은 86%, 기존의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96%의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남아프리카에서 베타 변종에 대해서는 전체 백신 효과가 49%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노바백스 백신 부작용
임상시험이 아직 마무리된 건 아니지만 우선 임상실험 결과 심각한 부작용과 사망사례가 없는 것으로 봤을 때 다른 백신들보다는 확연하게 몸에 부담이 덜 되고 변이 바이러스까지 커버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의 경우 모더나와 화이다는 접종자의 54%가 근육통, 두통, 피로감 등 정도 호소했습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38~40%에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추후에 노바백스 백신을 접종이 진행된다면 화이자나 모더나같이 약간의 부작용을 호소할 것 같습니다.
노바백스 백신 공급일정
정부에서는 현재 노바백스 백신 4천만 회분(2 천만명분)을 확보했고 올해 3분기 내 최대 2천만 회분을 도입할 예정이인 데요. 2020년 8월 SK바이오사이언스와 위탁계약을 체결하여 제조기술을 이전해서 안동공장에서 직접 생산할 수 있어서 백신 수급 문제도 해소될 수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임상실험에서 높은 예방률이 보이긴 했지만 아직 글로벌 사용허가를 받지 못한 상황입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조만간 유럽 EMA, 미국 FDA에서 사용 승인 신청을 할 예정이어서 이르면 6월께 사용 결정이 나올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는 기존 백신들보다는 역대급 효과를 볼 수 있는 백신이기 때문에 전 세계에서 주목이 되고 있으며 보관방법이나 유통 문제도 안정성 있기 때문에 백신을 부족한 개발도상국에도 큰 도움을 될 것 같아 기대됩니다.